본문 바로가기
탐구생활

텍스프리(Tax Free)/텍스리펀(Tax Refund) - 해외에서 텍스리펀 받는방법과 절차,환급비율과 최소 구매 금액

by 덕서니 2023. 3. 20.
반응형

텍스프리/텍스리펀

택스리펀드
텍스리펀 받는 법

1. 텍스프리/텍스리펀이란?

해외에서 구매한 제품을 그 나라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세금을 면제시켜 주어 다시 돌려준다는 것을 말한다.

텍스프리/텍스리펀 모두 같은 말로 텍스프리 상점을 이용하여야 텍스리펀을 받을 수 있다. 즉 텍스프리란 텍스가 붙여지지 않은 상품을 말하는 것이고 텍스리펀이란 이미 세금이 붙어진 상품을 구매 후 환급받는 것을 말한다. 

*면세점 (Duty free)와 텍스프리(Tax free)의 다른 점은?
면세점(Duty free)은 소비세외에 주세와 담뱃세등 모든 관세가 면제되는 것을 말한다. 국제선 이용자라면 외국인뿐 아니라 거주자도 이용할 수 있다. 세금이 면제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유통시장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.  반면 텍스프리(Tax free)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것을 말하며 해당 나라에 방문한 여행객에게 세금을 면제해 주는 것을 말한다. 환급률이나 대상이 되는 물품은 나라별로 다르니 여행 전에 찾아보고 가는 것이 현명하게 쇼핑할 수 있는 방법이다.

2. 텍스리펀 절차

텍스리펀을 이용하려면 우선 텍스프리 상점을 이용해야 한다. 가게 앞이나 계산대에 TAX FREE라고 적혀있다면 텍스리펀을 받을 수 있는 상점이다. 적혀있지 않다면 점원에게 물어보면 알 수 있다. 세계 여러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는 텍스리펀은 여행자를 위한 제도임으로 환급 시 여권을 필수로 제시해야 한다. 텍스리펀이 가능하다고 하면 최소금액에 대한 정보도 알아야 한다. 무조건 상품을 구매한다고 텍스리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별 최소 구매 금액이 있어서 이다.

최소 구매 금액은 한 상점에서 하루에 사용한 금액의 합계임으로 최소 구매 금액이 날짜가 다르다면 환급받을 수 없다.

이렇게 최소 구매 금액이 충족되고 여권도 준비되었다면 직원이 텍스리펀 서류를 작성해 준다. 이 서류에는 돌려받을 세금을 카드로 받을 것인지 현금으로 받을 것인지 체크되어 있다. 현금은 공항에서 바로 받을 수 있지만 카드는 2-3달 정도 소요되니 잘 생각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. 이 서류를 가지고 공항에 텍스리펀 하는 곳에서 리펀 받을 수 있습니다. 텍스리펀을 받을 때 구매물품을 확인할 수 도 있으니 짐은 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시간이 없다면 시내 또는 현장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. 하지만 시내에서 받았더라도 공항세관에서 서류에 도장을 받아 각 회사별 우체통에 넣어야 한다. 

 

 

반응형

 


3. 텍스리펀 비율

텍스리펀 비율은 나라마다 다르다. 주로 쇼핑을 많이 이용하는 국가인 일본과 유럽 몇 군대의 최소금액과 비율, 유효기간을 알아보았다. 최소 구입 금액은 하루에 한 상점에서 구매한 금액이다.

국가 통화 최소 구입 금액 VAT 유효기간
일본 JPY(엔) 5,400엔 8.0% 6개월 이내
프랑스 EUR(유로) 175.01유로 20.0% 3개월 이내
독일 EUR(유로) 25유로 19.0% 3개월 이내
스페인 EUR(유로) 없음 21.0% 3개월 이내
이탈리아 ERU(유로) 154.94유로 22.0% 3개월 이내

일본의 경우, 택시리펀 과정이 쉽고 편리하게 운영된다. 계산 시 텍스금액을 제외하고 결제해 주는 곳과 계산 후 환급 카운터에서 따로 환급받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 이 두 가지는 매장마다 상이하면 직원에서 물어봐야 한다. 환급 카운터를 운영하여 창구에서 직접 받는 사고 할 경우는 대부분 백화점에서 물품을 구매했을 경우이다. 창구에서 구매영수증과 여권을 제시하면 현금으로 바로 환급해 주며 여권에 텍스리펀에 필요한 서류를 붙여준다. 그 상태 그대로 출국 전에 공항에 가서 제시하여야 택시리펀이 완료된다.

반응형

댓글